이전자료들

[농촌진흥청]4차 산업혁명 시대의 치유농업 산업화 방안을 찾는다

공터맨 2017. 6. 9. 16:56
300x250

- 농촌진흥청, 치유농업 학술토론회 개최... 사례 및 기술보급 방향 논의 -



최근 농업의 새로운 경향이 관광농업을 넘어 건강과 체험, 힐링을 접목한 치유농업1)으로 전환됨에 따라 치유농업의 공공성 강화와 산업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장이 마련된다.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9일 농업과학도서관에서 인간식물환경학회와 공동으로 '4차 산업혁명 대응 치유농업 산업화' 학술토론회를 개최한다.


이 자리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치유농업의 가치와 역할, 치유농업 산업화를 위한 관련 분야별 협력 방안을 논의하며, 농촌진흥기관 관계관, 학회 회원, 농업인 및 연구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다.


주제 강연은 ▲치유농업 기본 개념(충남대학교 김대식 교수) ▲치유농업의 국내외 비즈니스 사례(국립원예특작과학원 김경미 농업연구관) ▲치유농업 기술보급 방향(농촌진흥청 정충섭 농촌자원과장)순으로 진행하며, 경상대학교 허무룡 교수가 종합토론을 진행한다.


이 자리에서 김대식 교수는 지역통합개발의 전체집합개념으로써 치유단지를 설명하며 치유농업의 융복합 사례를 설명한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치유농업과 ICT 기술을 결합해 앞으로 방향을 설명할 예정이다.


김경미 농업연구관은 네덜란드, 영국, 벨기에, 일본 등 치유농업의 국외 비즈니스 사례를 발표하며, 치유농업 고객의 지속적 창출 등 치유농업 산업화를 위한 과제와 연구자의 역할을 강조한다.

정충섭 과장은 치유농업 육성 기술지원 등 농촌진흥청이 진행하고 있는 치유농업 기술보급 현황을 설명하며, 예방중심의 치유농업 기반을 마련한 뒨 점차 전문성 있는 융·복합적인 영역으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힌다.  


치유농업은 네덜란드, 벨기에 등 유럽국가에서 다양한 형태로 발전해 오고 있다. 특히 네덜란드의 경우 국민건강보험(AWBZ)의 승인을 받은 치유농장에 대해 공식적인 건강기관으로 인정하고 있을 만큼 치유농업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고 있다. 


농촌진흥청 정충섭 농촌자원과장은 "치유농업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국민의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 학술토론회가 치유농업의 올바른 정착과 산업화를 촉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

1) 치유농업: 농업, 농촌자원(식물, 동물, 음식, 농작업, 환경과 문화) 또는 이와 관련한 활동과 산출물을 활용하여 국민의 심리적, 사회적, 인지적, 신체적 건강을 위한 치유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 및 활동



본 저작물은 '정책브리핑'에서 '2017년 6월 9일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치유농업 산업화 방안을 찾는다 (작성자:농촌진흥청)'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www.korea.kr'에서 무료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