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은 알아두자

[특허청]특허청, 키프리스 초보자용 검색서비스 실시

공터맨 2017. 11. 30. 21:01
300x250

특허정보 검색 보다 더 쉽고 편리해진다 

- 특허청, 키프리스 초보자용 검색서비스 실시 - 


□ 특허청(청장 성윤모)은 무료 지식재산 검색서비스인 키프리스(KIPRIS)를 통해 지식재산권(특허·실용신안·디자인·상표) 정보에 대해서 누구나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초보자용 검색서비스를 12월 1일부터 제공한다고 밝혔다. 

* 키프리스(KIPRIS) : 특허청이 보유한 국내ㆍ외 지식재산권 관련 정보를 누구나 무료로 검색 및 열람할 수 있는 지식재산 정보 검색서비스 



□ 현재 서비스는 다양한 검색기능 제공을 위해 복잡해진 화면, 어려운 지식재산권 용어 등으로 초보자들이 지식재산권을 검색하는데 불편함이 있어, 이용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보다 쉽고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하였다. 



□ 개편된 키프리스 시작 화면은 이용자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초보 이용자와 일반 이용자의 접근 경로를 구분하였고, 선택 후 다음 이용 시에는 원하는 검색창(일반, 초보자)으로 바로 접속하도록 하였다. 


o 메인 화면은 초보자 눈높이에 맞춰 단계별 검색, 번호 검색, 인명 검색, 문장 검색 4종을 선별하여 제공한다. 그리고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서비스 명칭과 안내 이미지를 사용하여 이해도를 높였을 뿐만 아니라 지식재산권 용어, 선택 메뉴 등에 대한 설명 문구도 추가하였다. 



초보자용 검색서비스 메인 화면 구성초보자용 검색서비스 메인 화면 구성



o 많은 정보를 제공하느라 복잡했던 검색결과 화면은 명칭, 요약, 도면 등 핵심정보 위주로 단순화 하였고, 이전 검색결과를 다시 확인할 수 있도록 이용자가 사용한 검색어‧검색식을 보여주는 검색 히스토리를 제공한다. 



□ 특허청 문삼섭 정보고객지원국장은 “특허청은 지식재산 데이터 접근에 대한 문턱을 낮추기 위해 키프리스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키프리스 시작화면

키프리스 시작화면키프리스 시작화면



초보자용 검색서비스 메인화면

초보자용 검색서비스 메인화면초보자용 검색서비스 메인화면



단계별 검색화면

단계별 검색화면단계별 검색화면



번호 검색창


번호 검색창번호 검색창



인명 검색창

인명 검색창인명 검색창



문장 검색창

문장 검색창문장 검색창



키프리스 홈페이지 메인화면키프리스 홈페이지 메인화면


12월 1일부터 서비스한다고 되어있지만 현재(11월 30일)도 이용 가능 한 것으로 확인된다.



특허정보넷 키프리스 바로가기 http://www.kipris.or.kr/khome/main.jsp



본 저작물은 '정책브리핑'에서 '2017년 11월 30일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브리핑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www.korea.kr'에서 무료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