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자료들

[미래창조과학부]지자체 협력 안전 복지 증진 TVWS 시스템 구축 대상 선정

공터맨 2017. 6. 8. 16:25
300x250

미래부, 지자체 TVWS 활용 안전․복지 증진 사업 지원

- 안산시, 제천시, 여주시 지역특색에 맞는 ICT신규서비스 제공 -

 

□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인지무선기술을 활용한 지자체 협력 TV대역 가용주파수*(TVWS : TV White Space) 시스템 구축 지원 대상으로 안산시청, 제천시청, 여주시청의 3개 사업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 TVWS는 TV 방송대역 중 지역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비어있는 주파수 대역을 의미

 

o 이번에 선정된 3개 지자체는 인지무선기술과 TVWS를 활용하여 각 지역 특색 맞춤형 생활 안전 및 복지를 위한 ICT 신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 안산시는 어촌체험마을, 대부도 전망대 등 관광지 무선인터넷망 및 해안가 사고예방을 위한CCTV 구축 등, 여주시는 오토캠핑장 내 무선인터넷과 IoT 센서를 활용한 미세먼지 정보제공 등, 제천시는 산악지역 무선인터넷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 이번 지자체 안전복지 서비스에 활용되는 TVWS 통신기술은 방송 대역 중 지역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주파수 대역을 인지하고 활용하는 기술(인지무선기술 : Cognitive Radio)이다.

 

o 이 기술이 적용되는 주파수는 현재 DTV방송용으로 사용되고 있는470~698㎒로, 기존 Wi-Fi보다 전파 도달범위가 넓고 투과율이 높아(건물 뒤편까지 전달), 저렴한 네트워크 구축 비용으로 넓은 커버리지 확보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 TVWS 네트워크 구축비용은 마이크로웨이브(M/W)대비 76% 저렴, 해저케이블대비 95%저렴

 

□ 미래부 전파정책국 최영해국장은 ‘정부는 앞으로도 한정된 주파수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주파수 공동사용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며,

 

- 이번 지자체 협력 TVWS 구축 사업을 통해 인지무선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 모델이 발굴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본 저작물은 '미래창조과학부'에서 '2017년 6월 8일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지자체 협력 안전 복지 증진 TVWS 시스템 구축 대상 선정 (작성자:주파수정책과)'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미래창조과학부, www.msip.go.kr'에서 무료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