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한이야기들

대학병원 선택 이렇게 하는거 맞아?

공터맨 2022. 9. 29. 00:32
300x250

빠르게 뭔가 찾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최하단에 분야별/질병별 명의가 나와있는 사이트 링크를 걸어두었으니 참고해주세요.

* 선택의 결과는 본인 몫입니다. 신중하게 고민하고 충분히 상의한 뒤 결정하세요.

 

최근 대학병원에 진료받아야 할 일이 있어 진료를 받고 느낀 바와 제 생각을 정리하면서 글을 작성합니다.

 

몸이 불편하거나 사고로 인해 119를 불러 촌각을 다투는 경우 119는 환자의 상황에 맞는 가까운 응급센터로 이동하게 됩니다. 다니던 병원이 있는 경우 해당 병원을 119 의료진에게 이야기를 해야 다니던 병원을 갈 수 있고 해당 병원이 거리가 멀거나 응급실 자리가 없을 경우 119 의료진이 판단하여 이동하더군요.

*다니던 병원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 기존 진료기록들과 특이체질 그리고 먹는 약 등을 바로 체크할 수 있어 진료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진료받던 병원을 가더라도 응급센터 의료진이 바로 파악을 못할 때도 있습니다. 보호자나 환자 본인이 확실하게 알려줘야 더 빠르게 파악할 수 있더군요.

* 응급센터에서 사람이 많을 경우에는 위급상황 (숨이 넘어갈 거 같은)을 제외하고는 기본조치가 끝난 뒤로 별 관심이 없더군요. 혈압이 급격하게 떨어진다던가 환자의 상태가 급격하게 변하게 되면 의료진이 벌떼처럼 달려들긴 합니다.

 

그렇다면 선택하여 병원을 가야 할 경우 어느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가?

 

흔히들 말하는 빅 5 상급종합병원을 선택하는 게 좋은 것일까?

* 빅 5 상급종합병원 :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대병원, 신촌 세브란스, 서울성모병원

 

운이 좋아 빅 5 상급종합병원에 예약을 빠르게 잡고 진료를 봤다고 해봅시다. 그럼 피검사를 시작으로 각종 검사를 진행해야 하는데 대기시간이 엄청납니다. 긴급 등 예외 상황이 있긴 하지만 보통의 경우 길게는 1달 이상이 걸릴 수도 있죠.

 

그리고 검사를 진행하면 엄청 힘들고 지치게 됩니다. 병원에는 환자의 편의를 봐주면서 진행해주는 친절한 의료진만 있는 게 아니니까요. 그리고 내가 검사하는 동안 다음 대기자 또한 기다리고 있고 응급환자가 생기면 검사 순번이 뒤로 밀리게 됩니다. (의료진이 양해를 구해와서 먼저 하시라고 하긴 했었습니다. 당연한 일이죠. 하지만...)

 

유명한 맛집에서 식사를 하려고 기다리고 있는데 내 차례가 다가올 때쯤 "재료가 다 떨어졌으니 오늘 영업은 끝입니다!"라는 게 상상될 정도였습니다.

 

단순한 식사만 생각해봐도 좌절감이 밀려오는데 병원에서는 어떨까요?

 

진짜 짜증 납니다. 그냥 짜증 나요 대기하다가 간호사가 내 이름만 불러도 열불 터집니다.

 

빅 5 상급종합병원이 아니어도 상황은 비슷합니다. 조금 덜 할 뿐이죠. 그리고 진료과별로 의사들의 숫자도 달라서 이것도 확인 잘하셔야 합니다.

 

상급종합병원을 가는 이유 중 하나는 한 명이 아닌 여러 명이 의논해서 나를 진료해준 다라는 점도 있으니까요.

* 각종 검사나 주사 그리고 약 등을 처방받을 때는 보호자나 환자 본인도 잘 생각하셔야 합니다. 의사들이 잘 처방해주긴 하지만 환자를 가장 잘 알고 있는 것은 보호자 또는 환자 본인입니다.

이게 정말 맞아?

나 피 또 뽑으면 기절할 거 같은데?

이약 먹으니까 몸이 더 이상해!

이 주사 바늘 잘 꼽은 거 맞아?

이 주사 아까 맞았는데?????

이 약 아까 줬잖아?????

주사 맞은 데서 피가 나는데?????

 

의료진도 사람입니다. 신경 잘 쓰셔야 해요.

 

뛰어난 축구선수도 실수할 때 있잖아요?

 

거리도 중요합니다. 지방에 거주할 경우 교통의 편의성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보호자도 지칩니다 보호자가 더 지칠 수 있어요.

 

제 생각에 병원을 정할 때는 의료진, 접근성, 병원의 붐빔 정도 등을 고민하고 현재의 환자 상태를 고려해 선택해야 한다고 봅니다.

 

빠르게 진료를 받고 치료를 해야 하는 상황인데 대기자가 많은 병원을 가게 되면 안 급한 사람 없습니다 다들 급해요 그런 사람들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기다리고 또 기다리고 또 기다리고.... 혹시 나를 잊어버린 건가?
그렇다고 너무 한적한 병원을 가게 되면 이거 맞아??라는 생각이 들면서 의심스럽죠.

 

참고용 병원 순위 기사 링크를 걸어두니 잘 판단하여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병원 순위

*병원 순위 기사 링크 : https://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410124

 

 

질환별 명의 찾기
https://health.chosun.com/bestdoctor/bestdoctor_main.jsp#find_disease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