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보다 뜨거웠던 무더위도 물러가고, 내일부터는 가을의 길목으로 접어드는 9월입니다. 9월부터 달라질 정부 정책과 법규, 혜택들을 통해 우리 생활도 어떻게 달라질지 알아보고 불이익 받는 일이 없도록 해요.






1. 기초연금 25만 원으로 인상 (9월 1일 시행)

20만 원 수준이었던 기초연금을 25만 원으로 인상합니다. 또한 기초연금액의 인상 시점도 앞당겨져, 매년 4월에 지급되었던 기초연금을 매년 1월에 받을 수 있습니다.



2. 장애인연금 부가급여액 인상 (9월 1일 시행)

65세 이상인 장애인연금 수급자에게 지급하는 부가급여액을 당해연도 기초연금급여액에서 8만 원을 더한 금액으로 개정합니다. 9월부터 기초연금액도 25만 원으로 인상되니, 인상된 기초연금액에서 8만 원을 더한 값인 33만 원을 지급받게 됩니다.



3. 공공 공사장 일요일 휴무제 단계적 시행 (9월 1일 시행)

공공 건설공사 현장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일요일 휴무제’를 단계적으로 시행합니다. 9월부터 시범사업을 시행하며 2019년에 모든 공공 공사에 적용 예정입니다. 재해복구나 우천 등 불가피한 상황일 경우에는 발주청의 사전 승인 후 공사가 허용됩니다.



4. 자전거 음주운전자에게 범칙금 부과 (9월 28일 시행)

자전거 운전자가 음주운전(0.05% 이상)을 하는 경우 20만 원 이하의 벌금이나 구류 또는 과료에 처하게 됩니다.



5. 모든 도로에서 전 좌석 안전띠 착용 의무화 (9월 28일 시행)

고속도로와 자동차전용도로에서만 적용되었던 전 좌석 안전띠 착용 의무화 규정이 모든 도로로 확대됩니다.


9월부터 달라지는 정책, 제대로 알고 꼼꼼히 챙기세요!




출처:정책브리핑


9월 달라지는 정책 출처 바로가기






Posted by 친절한 맨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