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터맨

카카오뱅크 이용자를 농락하는 시스템, 페이스북 사진업로드가 생각납니다.

공터맨 2018. 2. 21. 19:19
300x250

가끔씩 요긴하게 사용하던 카카오뱅크가 어느 날 갑자기 말썽을 일으켰습니다.



갑자기 초기화면으로 돌아가 인증을 하라고 나오는 것입니다.



뭐 이런 *같은 일이 있나요 카카오뱅크로 거래를 하려고 하는 순간이었는데 당황스럽기도 하고 바쁜 상황에서 엄청 화가 나는 일이었습니다.



편하고 빠른 서비스를 강조하는 카카오뱅크인데 갑자기 인증을 하라고 나오는 바람에 은행에 가서 번호표 뽑고 처리하는 게 더 빨랐습니다.



기존에 잘 이용하던 카카오뱅크가 아래 화면처럼 초기화면으로 돌아가 버린 화면입니다.




카카오뱅크 초기화면카카오뱅크 초기화면




이미 계좌가 있으니 제일 하단에 있는 "이미 계좌가 있으신가요?"를 선택해서 들어갔는데 휴대폰인증을 거친다음 신분증 확인을 하라고 합니다. 카카오계정으로 시작, 휴대폰번호로 시작하기도 역시 신분증 확인이 필요합니다.






카카오뱅크 신분증 확인카카오뱅크 신분증 확인



재인증하는 상황도 번거로워 문제지만 진짜 문제는 여기서부터 발생됩니다.



최초 인증할 때도 신분증 사진이 흐려 잘 인식이 되지 않았는데 이번에는 수십번을 촬영해도 인식이 안되는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고객센터에 문의를 했습니다.



"신분증 인식이 되지 않으면 인터넷은행이다 보니 저희가 도와드릴수 있는 부분이 없습니다."



아니 계좌를 이용하다가 갑자기 재인증이 나오면서 계좌를 이용못하게 됬는데 이런 무책임한 답변을 받게 되다니 실망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메일 문의를 했더니 이틀이 지난뒤 유선상으로 연락이 왔습니다.



여기서 또 하나의 문제는 고객센터 번호가 080 으로 시작되서 스팸전화로 예상되어 안받을뻔했다는 것입니다.



인터넷은행도 은행인데 왜 080으로 시작되는 전화를 사용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전화를 받고 카카오뱅크라는 말에 조금이나마 다른인증 방법이 있을까 기대를 했는데 답변을 듣고 나니 역시 실망뿐이었습니다.



"고객님이 사용하시는 OS버전이 낮아 나타날수 있는 현상으로..."


전체 내용을 듣고 있자니 정확한 원인파악도 안된 상태로 보였습니다.







은행거래에 있어 신분증 확인은 필수라고 생각되면서도 상담해주는 사람이 신분증을 확인해봤다고 하는데 과연 개인정보를 다룰 권한이 있는 사람인지 궁금증마저 생겼습니다.






출처 : https://developer.android.com/about/dashboards/index.html?hl=ko#Screens



카카오뱅크에서 낮다고 하는 안드로이드 OS 버전인 KitKat의 점유율을 확인해봤습니다. 안드로이드 OS 버전이 낮기는 하지만 전체로 봤을 때 아직 12%나 사용하고 있는 버전입니다.



그런데 버전이 낮아서 나타난 오류라고요?



기존 금융권 어플은 아무런 오류 없이 잘 사용하고 있는데 인터넷은행이라는 곳이 유일한 창구인 앱이 말썽이면 믿고 쓸 수 있겠습니까?



의구심이 생길 수밖에 없는 부분입니다. 아무리 생각해봐도 카카오뱅크는 주거래은행으로 쓰기에는 많은 한계가 있어 보이고 보조 용도로 이뿐이 사용할 수 없을듯합니다.



가만 생각해보니 페이스북에서 본인 사진 인증하라고 요구하는 내용이 생각납니다. 카카오뱅크가 페이스북처럼 주기적으로 인증을 요구할지도 모르겠군요.







직접 경험한 카카오뱅크 문제점


1. 잘 사용하다가 갑자기 카카오뱅크 재인증 요구함.

- 아무런 사전 메시지도 없이 발생하며 재인증 요구시 카카오뱅크를 사용할 수 없어 금융거래시 심각한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주거래은행으로 사용할 수 없음



2. 고객센터에서 전화가 올 때 080으로 시작되는 번호이기에 스팸으로 간주할 수 있음.

- 인터넷은행이긴 하지만 은행인데 080으로 시작되는 번호를 사용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음.



3. 아무런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는 고객센터

- 신분증 인증이 안되는데 될 때까지 해보라는 안내는 동네 구멍가게 수준으로 밖에 보이지 않음.



4. 재인증이 나타난 이유에 대한 의구심

- 시스템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 것은 아닌지 의문이 생김, 믿고 거래할 수 있을까요?












내용이 마음에 드시면 공감♥


의견을 남기고 싶으시면 댓글♥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