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은 알아두자

[특허청]해외 특허심사정보, 원클릭으로 확인

공터맨 2017. 11. 30. 23:41
300x250

해외 특허심사정보, 원클릭으로 확인 ! 

- 심사정보 제공국가 확대, 사용자 중심 서비스 개선 - 



앞으로 해외에 출원한 특허의 심사정보를 안방에서 보다 쉽고 빠르게 확인해 볼 수 있게 된다. 


특허청(청장 성윤모)은 12월 1일부터 특허심사정보 통합조회서비스인 OPD(One Portal Dossier) 홈페이지(http://kopd.kipo.go.kr/)를 통해 캐나다, 호주, WIPO*의 심사정보를 추가로 제공하고, 서비스 기능 또한 대폭 개선하였다고 밝혔다. 

* World Intellectual Property Organization : 세계지식재산권기구 


OPD는 한국, 미국, 중국, 일본, 유럽 등 주요 국가에 출원된 특허의심사진행 상황을 한 화면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원문조회도 가능한 서비스이다. 특허청은 2015년 3월부터 OPD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이번 OPD 서비스 확대는 심사정보의 조회가 가능한 국가 수가 늘어난 것 뿐만 아니라 그간 이용에 불편했던 점들을 개선하는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우선, 특허 절차와 관련된 다양한 문서들 중에서 중요 문서들만을 선별하여 조회할 수 있는 문서 필터링 기능이 추가되었다. 심사문서는 종류가 많고 외국 특허청마다 문서의 명칭이 서로 달라 그동안 필요한 문서를 쉽게 조회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있었다. 앞으로는 특허에 관한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도 특허심사내용과 직접 관련된 의견제출통지서, 거절결정서 등 주요 문서를 빠르고 정확하게 조회할 수 있게 된다. 


심사문서 원문 일괄 저장 기능도 새롭게 추가되었다. 기존에는 한번 조회한 특허 심사정보를 다시 조회하려면 OPD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심사문서들을 다시 검색해야만 했지만 앞으로는 사용자의 PC에 필요한 문서들을 저장해 놓고 언제든지 열람할 수 있게 된다. 


특허심사와 관련된 절차가 진행될 때마다 이를 즉시 알려주는 RSS 알림 기능도 OPD에 추가되었다. RSS는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 새로운 글이 작성되거나 변경사항이 발생하게 되면 이를 신속하게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기술이다. RSS 알림기능을 활용하면 새로운 특허 심사절차 진행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매번 OPD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게 된다. 

* RSS : Really Simple Syndication, Rich Site Summary 





특허청 문삼섭 정보고객지원국장은 “이번 OPD 서비스의 기능 개선으로 우리 국민들이 보다 손쉽게 해외 심사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될 것이다”라며, “앞으로도 우리 국민과 기업의 글로벌 특허 확보 전략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해외 심사정보 제공을 계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OPD 개요 및 주요 기능 사용방법

□ OPD 개요
ㅇ (주요 기능) 개별 특허청 홈페이지 접속 없이 관심 특허의 국가별
심사 진행현황 및 심사 관련 문서 원문 조회 서비스 제공
ㅇ (서비스 범위) 한국, 미국, 일본, 중국, 유럽, 캐나다, 호주, WIPO
등 8개 특허청 심사 진행정보

□ 주요 기능 및 사용방법
ㅇ (심사 진행정보 조회) 조회를 원하는 국가의 국가코드와 출원번호
(공개번호, 등록번호 사용 가능)를 입력하여 국가별 심사진행정보 조회
* 국가코드 : (한국) KR, (미국) US, (일본) JP, (중국) CN, (유럽) EP, (캐나다)
CA, (호주) AU, (WIPO) WO



ㅇ (원문 조회) 국가별 심사 문헌 목록 중에서 조회를 원하는 문서의
‘원문’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문서 원문 조회
* 해당 국가 언어로 기재된 문서 원문 조회 제공(중국 및 일본은
영어 기계번역 문서 병행 제공)


ㅇ (필터링) 심사 문헌 목록 중에서 심사결과 확인을 위해 필요한
주요 통지서, 출원인 제출문서, 선행기술문서만을 선별하여 표시
* (주요 통지서) 심사관이 출원인에게 통지한 의견제출통지서, 등록/거절결정서,
(주요 제출문서) 출원인이 제출한 보정서, 의견서, (선행기술문서) 심사
과정에서 활용한 선행기술조사 보고서 등


ㅇ (심사 원문 일괄 저장) 원하는 심사 문서 원문을 선택하여 PC에

저장할 수 있는 ‘다운로드’ 기능 제공





ㅇ (RSS 알림) 관심출원에 대한 심사진행정보 변경사항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알림 기능 제공




원문 바로가기 http://www.korea.kr/briefing/pressReleaseView.do?newsId=156240416&pageIndex=1




국제심사정보서비스 바로가기 http://kopd.kipo.go.kr/



본 저작물은 '정책브리핑'에서 '2017년 11월 30일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브리핑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www.korea.kr'에서 무료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