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자료들

[보건복지부]6월 12일(월) 보건의료 빅데이터 전략 컨퍼런스 개최

공터맨 2017. 6. 12. 00:23
300x250

보건의료 빅데이터 전략 수립 공론의 장 열려

- 보건의료 빅데이터 전략 컨퍼런스 개최 -


□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영찬)은 6월 12일(월) 오전 9시부터 팔레스 호텔(서울 서초구 소재) 다이너스티홀에서 「보건의료 빅데이터 전략 컨퍼런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보건의료 빅데이터 전략 컨퍼런스 상세일정 이미지보건의료 빅데이터 전략 컨퍼런스 상세일정


 ○ 이번 행사는 보건의료 분야 빅데이터 및 정보보호, 국민소통 등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 올해 3월부터 운영된 보건의료 빅데이터 추진단*의 논의 내용에 대해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 보건의료 빅데이터 추진전략 수립을 위해 구성(’17.3). 붙임 2 참고

    - 보건의료 빅데이터 분야 연구자를 초청하여 최신 연구성과를 소개할 예정이다.

□ 오전 세션으로는 보건의료 빅데이터 추진전략의 수립 방향과 활용 서비스 개발 현황 등에 대해 논의한다.

  ○ 첫 번째 발표로 백롱민 서울대학교 교수는 4차 산업혁명에의 효과적 대응과 보건의료 빅데이터 추진전략의 필요성 및 방향등에 대해 밝힌다.

  ○ 두 번째 발표로 강희정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실장은 보건의료 빅데이터 활용 서비스 사업 발굴 과정 및 주요 분야별 보건의료 빅데이터 서비스 사례를 소개한다.

  ○ 세 번째 발표로 김열홍 고려대학교 교수는 주요한 보건의료 빅데이터 연구 사례 중 하나로, 정밀의료 추진을 위한 암환자 코호트 연구에 대해 소개하고 향후 활용 방안을 제시한다.

□ 오후 세션에는 보건의료 빅데이터 플랫폼과 정보보호 방안, 대국민 소통전략 등에 대해 논의한다.

  ○ 첫 번째 발표로 한근희 고려대학교 교수는 보건의료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시의 정보보호 방안 및 비식별화 전략, 사후관리 대책 등을 제시한다.

  ○ 두 번째 발표로 문빛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는 보건의료 빅데이터 국민인식조사 추진경과와 향후 소통전략 수립 방향을 발제한다.

  ○ 세 번째 발표로 조완섭 충북대학교 교수는 보건의료 빅데이터 플랫폼(시스템) 구축계획 및 공공기관 별 데이터 개방·연계 전략, 향후 개방할 주요 데이터셋 등을 발표한다.

  ○ 마지막 발표로 박래웅 아주대학교 교수는 보건의료 빅데이터의 주요 활용 방안 중 하나인 공통 데이터 모델(CDM)을 활용한 분산 연구 네트워크(DRN) 사례를 소개하며, 최신 연구 동향 및 향후 발전 방향을 소개한다.

  ○ 오전·오후 각 세션 종료 후에는 각 분야 전문가 패널 토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 김강립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국민건강 증진에 있어 핵심적 역할을 할 보건의료 빅데이터 추진전략이 잘 마련될 수 있도록,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본 저작물은 '정책브리핑'에서 '2017년 6월 11일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건의료 빅데이터 전략 수립 공론의 장 열려  (작성자:보건복지부)'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www.korea.kr'에서 무료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