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2018평창동계올림픽 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 팩트는 무엇인가?

공터맨 2018. 2. 13. 06:03
300x250

2018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



2월 10일 스위스에 8:0 패.

2월 12일 스웨덴에 8:0 패.



두 번의 경기에서 8점 차라는 큰 점수 차로 패배를 계속해 '단일팀이 돼서 이렇게 큰 패배를 당하는 것인가? 아니면 원래 전력인가 ?' 하는 의문이 들어 포털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검색 결과 아이스하키 관련기사의 댓글들은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단일팀이 돼서 이렇게 됐다는 부정적인 글들만 보이고 여자 아이스하키의 전력 등을 언급하는 내용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출처 : 평창동계올림픽 홈페이지



여자아이스하키 관련기사


http://sports.news.naver.com/pc2018/news/read.nhn?oid=052&aid=0001116681


http://sports.news.naver.com/pc2018/news/read.nhn?oid=057&aid=0001224355


http://sports.news.naver.com/pc2018/news/read.nhn?oid=421&aid=0003204535



찾고 찾아도 "단일팀이 문제다."라는 내용 말고 팩트를 알려주는 내용은 찾기 힘들었습니다. 그러던 중 도종환 문화체육부 장관이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직접 나와 이야기했었다는 내용을 접하고 직접 들어보기로 했습니다.



도종환 문화체육부 장관이 직접 하는 이야기를 듣고 있자니 포털의 무서움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보는 댓글에 부정적인 이야기만 담기고 (사실 근거를 알 수 없는 주장이 많습니다) 있다면 단편적인 정보만 접할 때는 마치 그것이 당연하게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도종환 문화체육부 장관이 하는 이야기를 듣기 전까지는 저 또한 상당히 부정적으로만 보고 있었으니까요.



하지만 팩트를 알게 되니 어려운 상황 속에서 선수들이 희생하는 등 부정적인 면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정부에서 그들을 위한 정책을 준비해 선수들의 희생에 대한 보상을 약속하여 긍정적인 사실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도종환 문화체육부 장관이 말한 선수들과 1시간가량 이야기하면서 약속했던 사항을 보면.



*여자 아이스하키 선수 측 

단일팀이 되면 국가에서 해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도종환 문화체육부 장관

안정적으로 운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겠다 (실업팀 - 수원시청)

학생의 경우 체육특기자를 선별하는 대학을 알아보겠다 (현재 고1 3명, 고2 3명)




그리고 단일팀 문제는 북한의 도발 등으로 인해 올림픽 개최에 대한 안전 문제 이슈가 있어, 이러한 문제를 단일팀으로 해결해보고자 IOC에서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고 세부사항에 대한 최종 결정은 IOC에서 했다고 합니다. 




김어준의 뉴스공장 2월 2일 3, 4부를 보면 도종환 문화체육부 장관이 나와서 이야기 하는 부분.


김어준의 뉴스공장 바로가기 http://tbs.seoul.kr/cont/FM/NewsFactory/replay/replay.do?programId=PG2061299A


김어준의 뉴스공장 2월 2일 3부


김어준의 뉴스공장 2월 2일 4부





그리고 경기력에 대한 문제는 작년 성적을 보고 판단해본다면 우리나라의 객관적인 전력도 어느 정도 알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을 살펴보면 작년 11월 프랑스 (세계 13위) 3:1 승리를 제외하고는 상위팀에게 승리한 적이 없습니다. 물론 이번에 상대한 스위스와 스웨덴은 더 높은 순위입니다.



여자아이스하키 불모지인 우리나라에서 조금이라도 올림픽에 출전하는 수준의 성적을 얻기위해 특별귀화등 많은 노력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http://www.hani.co.kr/arti/sports/sports_general/830698.html



하지만 현실의 벽은 높았고 단일팀이 아니었다고 해도 객관적인 전력으로 봤을 때도 승리를 생각하기에는 힘든 상황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호흡을 맞추고 팀워크를 다지던 상황에서 변수가 생겨 어렵게 맞춰가던 전력에 문제가 생긴 것은 맞는 말입니다. 단일팀이 되고 연습 기간이 짧았다는 이유도 있습니다.



여자 아이스하키 전력 약화 단점들도 분명 있지만 올림픽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본다면 이러한 단점들을 상회할 보다 높은 가치의 장점들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다행인 점은 여자 아이스하키 선수들이 앞으로도 운동을 계속할 수 있는 환경을 국가적 차원에서 지원을 약속한 것입니다. 아무쪼록 약속한 정책들이 잘 이뤄지고 이번 일을 계기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져 다음 동계올림픽에서는 자력으로 올림픽에 진출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320x100